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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처리기사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구조적 방법론(SD : Structured Development)


 

구조적 방법론이란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하고, 이를 통합하는 분할과 정복 접근 방식이다.

또한 프로세스 중심의 하향식 방법론이다.

나씨 슈나이더만(Nassi-Shneiderman)논리 기술에 중점을 둔 도형식 표현 방법이다.
연속/선택/반복 등 제어 논리구조로 표현되며,
조건이 복합되어 있는 곳의 처리를 시각적으로 명확히 식별하는 데에 적합하다.

 

정보공학 방법론(IED : Information Engineering Development)


 

정보공학 방법론정보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와 작업 기법을 체계화 한 방법론이다.

또한 개발 주기를 이용해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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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방법론(OOD : Object-Oriented Development)


 

객체지향 방법론'객체'라는 기본 단위로 시스템을 분석 및 설계한다.

복잡한 현실세계를 사람이 이해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에 적용한다.

그리고 객체, 클래스, 메세지를 이용한다.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CBD : Component Based Development)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은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립하여 하나의 새로운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한다.

이는 개발 기간을 단축시켜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확장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의 추가가 용이하게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재사용이 가능하다. 

애자일 방법론(AD : Agile Development)


 

애자일 방법론은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신속 적응적 경량 개발방법론이다. 

 

제품 계열 방법론(PLD : Product Line Development)


 

제품 계열 방법론이란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해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 데에 유용한 방법론이다.

영역 공학에는 영역 분석, 영역 설계, 핵심 자산 구현 영역이 있고,
응용 공학에는 제품요구 분석, 제품 설계, 제품 구현 영역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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